> 소롭티미스트 > 주요프로그램 > DiBi Program

Soroptimist Dream It, Be It: Career Support for Girls®

소녀들을 위한 취업 능력 지원 프로그램 



자신이 꿈을 가지고 있다면, 그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드림 잇, 비 잇 (Dream It, Be It) 프로그램은 여러분의 미래를 설계하도록 도와줍니다.








Dream It, Be It 이란: 



DIBI(Dream It, Be It)는 "꿈을 이루고자 하는 소녀들에게 멘토십과 재정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소녀들을 위한 장래 직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소녀들이 장래에 굳건하고, 성공적이며, 행복한 성인 여성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줍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을 이루려 노력하는 중등 및 고등 교육 과정의 소녀들(평균 14세~18세)에게 꿈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 기회(재정적 지원)와 멘토링을 제공합니다.

멘토링 담당 회원은 SIA의 관련 규정을 준수하며 소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필요한 멘토링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여러분 자신 같은 소녀들에게 자신의 이상형에 해당하는 인물과 만나는 기회, 장래 직업을 위한 교육, 리고 자신의 꿈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자원을 제공합니다.



Dream It, Be It 프로그램 의 목적 :



소녀들에게 교육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이상적 인물과의 만남을 통하여, 그들 각자의 직업 목표를 추구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지구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Dream It, Be It 프로그램은 멘토-멘티 관계가 되어 함께 성장해나가는 프로그램입니다.



미주 본부 (SIA)는 전 세계에 걸쳐 소녀들에게 필요한 것을 파악하고자, 

전 세계 22 개 국가에 있는 소녀들로부터 412 개에 달하는 설문조사 응답을 받았으며, 

7 개 국가에서 소녀들로만 구성된 50 개의 포커스 그룹 토론을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소녀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그들을 개인적으로 지도하는 상담자와 인생 경험을 나누고, 

자신을 이끌어 주는 신뢰할 만한 성인 조언자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멘토-멘티 관계가 되어 함께 성장해나가기 위해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Dream It, Be It 프로그램이며, 


한국협회는 각 클럽이 한 학생을 지속적으로 만나, 

그들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조언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Dream It, Be It 장학금 신청절차


1. 매년 11월, 각 클럽에서는 14세~18세의 여학생을 후보로 지정합니다.


2. 하단의 Dream It, Be It 신청서와 추천서 2부(2인이 작성)를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재정 증명서 및 가족 관계 증명서를 준비하여 주십시오.


3. 한국협회 사무실로 Dream It, Be It 신청서, 추천서 2부, 재정 증명서, 가족 관계 증명서를

   2월 15일까지 협회로 보내주십시오. 

   온라인 Dream It, Be It 클럽 보고 및 평가를 6월 1일까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https://www.surveymonkey.com/r/QQXCZ2Q?lang=ko (접속 주소)


4. 모든 신청서들은 한국협회의 내부 심사 후, 총회 시 장학금이 수여됩니다.
   후보자의 자격 요건은 본인의 꿈을 이루는데 어려움에 직면한 14세~18세의 소녀(여학생) 여야 합니다.


Dream It, Be It 프로그램의 주 목적은 클럽과 여학생 간의 멘토-멘티의 관계를 형성해 

여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멘토-멘티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보통 7회의 교육 과정을 거치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학생과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자신의 꿈 찾기

2. 직업 찾아보기
3. 성취 가능한 목표 세우기
4. 장벽을 넘어서 실패를 

5. 성공으로 바꾸기
6. 스트레스 조절
7. 꿈을 실천으로 옮기기


위와 같은 사항들을 학생과 함께 해나갈 수 있으며, 각 교육 과정은 대규모 혹은 소규모 개인 상담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7회의 교육 과정에 필요한 모든 자원은 미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후, 활용 가능합니다.


이외의 활동으로 그들의 장래 직업을 도와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추천합니다.


1. 대학교 방문
2. 직업 현장 방문
3. 여성 전문 직업인 연결



남서울 클럽 Dream It, Be It 교육 과정 개요


 

 Why should we?

*       소녀들이 꿈을 꿀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소녀들이 꿈을 이루도록 돕습니다.

*       소녀들은 남들을 돕는 여성으로 성장합니다.

*       우리가 돕는 것이지만 우리 스스로를 돕는 일이기도 합니다.

 

 Who participates?

*       14세~18Dream It, Be It 장학금 수여 대상자

*       대상자의 친구들

*       클럽 회원들

*       인솔 교사

 

 What to educate - 미주 본부에서 제작된 7차 교육 안

       1: 자신의 꿈 찾기

       2: 직업의 종류 알아보기

       3: 성취 가능한 목표 세우기

       4: 장벽을 넘어서

       5: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하기

       6: 스트레스 조절하기

       7: 꿈을 이루기 위한 실천

 

 Tools available (미주 본부에서 제작되어 한국 협회에 준비됨)

*       학습할 자료 (교육 목표, 진행 순서, 부속 배포 자료, 필요 준비물 등 구체적으로 명시됨)

                (실제 진행 순서에는 각 섹션 별 60분이면 충분합니다)

*       각 섹션 별 PPT (사용 가능한 PC가 없을 경우 피피티를 출력하여 사용)

 

 제작물 제안

*       환영 카드

    환영 인사 (로고, 클럽 명 표기)

    장소 (회원들의 사업장)

    일시 (시간 명료하게)

    주관 (00 클럽)

*       환영 플래카드(Placard)

*       환영 배너

 

 How to proceed - Making Arrangements

*       약속 정하기: 교육 진행할 동안 참여자들 스스로 약속을 정한다.

                 (모든 회차 교육이 시작되기 전 첫째 날 정한 약속 상기 시키며 읽고 시작합니다.)

   예시)      1. 시간 약속을 지킨다.

                         2. 남의 이야기에 경청한다.

                         3. 포기하지 않는다.

                         4. 서로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대한다.

                         5. 이 자리에서 나눈 이야기는 비밀을 지킨다.

 

 How to proceed - Dream

그들로 하여금 꿈을 발견하게 한다

u  자신의 꿈은 무엇인가?

u  1년 뒤 자신에게 편지 쓰기(우표를 붙인 후, 클럽 회원이 1년 뒤 우편으로 보낸다)

 

 How to proceed - Game

각 섹션 별 진행 사항 중에는 게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ow to proceed - Think, Write & Share

각 섹션 별 주제를 따라 생각하고 글로 써본 뒤 나눔의 시간을 가집니다.

*       직업적 성격의 장애 요소는?

*       내가 경험한 실패 나눔

*       나의 스트레스는 무엇인가

 

 Where to proceed - 회원들의 사업장

소녀들이 인솔 교사와 함께 안정감 있고 와서 교육 1시간 친교 30분 정도 외부인에게 방해받지 않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회원의 사업장에서 진행하면서 소녀들로 하여금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까지 가져올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예시)    - 광명 편한 마음 정신과 의원

- 광명 앨리스 갤러리

- 메종 인디아 트레블 앤 북스

- 의왕 소요헌 (훈민정음 세계화 재단)

 

 Gift & Snack

예시) 에코백, 도서 상품권, 열쇠고리,

 

 Sustainability

*       신임 회장 인사

*       학교 방문 - 지속적 교육 약속

*       장학 증서 전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생각할 점

*       소녀들이 사랑받고 있는가

*       소녀들이 꿈을 꾸고 있는가

*       소녀들의 꿈을 지속적으로 현실 속에서 성취해 가도록 지원이 가능한가